제 4 장  결   론

 정밀화학, 신소재 개발, 반도체 공업등의 첨단산업 발전과 더블어 물의 정제기술도 고도에 달하고 있어서 최근에는 물리화학적 이론치에 접근하는 전기전도율 값을 갖는 초순수를 제조, 사용하기에 이르렀다. 과거에는 종류에 의해서만 순수한 물을 얻을 수 있었으나 근래에는 합성이온 교환수지의 개발로 물 중의 이온화된 불순물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 처리 할 수 있게 되었으며, 더욱이 고분자 분리막의 등장으로 역삼투 막이나 한외 여과막등을 용수처리에 이용하게 됨으로써 수처리 분야에 획기적인 기술로 주목되고 있으며, 머지 않아 Ceramic membrane의 실용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. 초순수 제조설비를 국산화하려는 시도에서 진행되는 본 과제에서, 전처리재로서의 이온교환수지와 활성탄에 대한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.

 

Ⅰ. 이온 교환수지

 

-   이하 생략   -

 

Ⅱ. 입상활성탄

 

1) 잔류염소의 흡착용량은 활성탄 단위 그람당 2.1∼3.0mg Cl2 이었으며, S-Ⅴ 시료가 가장 큰 흡착능을 보였다.

 

2) ABS 흡착능은 활성탄 단위 그람당 0.09∼0.15mg ABS 이었으며 5종의 시료중 S-Ⅴ가 가장 우수하였고 S-Ⅱ, S-Ⅳ, S-Ⅲ 및 S-Ⅰ의 S-Ⅰ이 가장 흡착능이 낮았다.

 

3) COD 및 TOC에 대한 흡착능은 5종의 활성탄 시료가 모두 기대 이하로 저조한 편이었고, 초순수제조용 활성탄은 본 항목에 대한 흡착능 확인시험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.

 

[-1-] [-2-] [-3-] [-4-] [-5-] [-6-] [-7-]



Copyright(c) 2000∼2001 삼천리활성탄소(주). All rights reserved